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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알아보기

트렌드, 인사이트를 파악하는 방법 카카오데이터트렌드 활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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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로 일을 하거나, 트렌드에 민감해야하는 직업을 가진다면 검색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하는 것이중요합니다. 네이버에서는 네이버 트렌드에서 검색동향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에서는 확인해보기 어려웠는데 카카오에서 최근에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카카오데이터트렌드 서비스가

나왔는데 활용법도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카카오데이터트렌드>

 

카카오데이터트렌드는 포털 다음의 통합 검색어 정보를 기간, 기기, 성별,  연령, 지역 등 기준으로 살펴볼 수 있다.

최대 5개의 검색어를 동시에 입력해 각 검색어의 데이터를 서로 비교해볼 수 있으며, 모든 데이터는 차트 형태를 통해

직관적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조회한 내용을 파일로 다운로드할 수 있어 직접 데이터를 가공해 연구나 리서치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문화 콘텐츠 분야에서는 카카오데이터트렌드로 팬덤이 어느 지역에 분포해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데이터트렌드: 검색어 인사이트

 

datatrend.kakao.com

 

 

카카오페이지의 게임판타지 장르 대표 IP인 나 혼자만 레벨업과 달빛조각사의 최근 3개월 검색량을 비교하면, 

나 혼자만 레벨업은 수도권과 충청, 경남 등에서 ‘달빛조각사’는 경북과 전남, 제주에서 상대적으로 많은 검색을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현재는 검색어 데이터만 제공하지만 카카오는 향후 콘텐츠와 비즈니스 등 분야의 데이터를

추가로 업데이트해 빅데이터 조회 플랫폼으로 키워나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카카오 관계자는 “카카오데이터트렌드는 거시적 관점에서 다양한 분야의 트렌드를 손쉽게 확인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게 돕고자 하는 서비스” 라며 “포털 통합 검색어뿐 아니라 카카오가 보유한 콘텐츠, 비즈니스 플랫폼의

빅데이터도 추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렇다면 카카오데이터트렌드 활용하는 방법을 조금 더 알려드리겠습니다.

 

 


<카카오데이터트렌드 활용방법>

 

최근 1년 사이 배달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작년부터 지금까지 다양한 배달앱이 런칭했는데 배달앱 트렌드를

카카오데이터트렌드로 알아보았습니다. 일단 검색인사이트에서 배달의 민족, 요기요, 쿠팡이츠를 검색하고 
기간, 기기별(모바일,PC), 성별, 연령 등을 선택합니다. 그러고 나면 1년동안 검색량 변화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검색량 변화추이에서 작년 12월에 배달의 민족의 검색량이 상당히 높았는데 이때는 요기요를 운영하는 딜리버리히어로 코리아에 인수된다는 소식때문에 그런것으로 보이죠. 이외 성별 검색량을 비교해볼 수 있고 연령대별 검색량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한편, 지역별 검색량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지역별 검색량도 볼 수 있는데 쿠팡이츠는 서울에서 검색량이 상대적으로 높았습니다.
이는 쿠팡이츠가 서울과 경기도 일부지역에서만 현재까지 운영되기 때문이라서 그런 것으로 보입니다.


검색량에 따라서 해당 제품과 브랜드에 대한 니즈, 반응도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는데 카카오데이터트렌드를 활용하여

빠르게 트렌드 파악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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