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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분석

국내 최저가 수수료를 지향하는 오픈마켓, 쿠팡 마켓플레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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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쿠팡 마켓플레이스 현황>

쿠팡이 지난해 11월 중 선보인 오픈마켓 '쿠팡 마켓플레이스'는 쿠팡 마켓플레이스 회원인 판매자가 온라인 가게를

열면 쿠팡에 기본 수수료 외에 연동 수수료를 추가로 내지 않아도 판매 제품을 자동 노출, 직접 프로모션까지 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쿠팡은 2019년 한 해 동안 쿠팡 마켓플레이스에 새롭게 입점한 판매자(셀러) 수가 전년 동기간 대비 100%가량 증가했다고 27일 밝혔습니다. 특히 ‘홈·리빙 및 생활용품’ 카테고리의 신규 입점이 올 한 해 가장 크게 증가했으며, ‘패션’, ‘컴퓨터·디지털’ 카테고리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쿠팡은 국내 이커머스 및 오픈마켓에서의 존재감을

더욱더 키워가고 있습니다.

 

오픈마켓 브랜드 평판 2020년 3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 쿠팡 2위 11번가 3위 위메프 순으로 분석되었다고 합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7개 오픈마켓에 대해 브랜드 평판 조사를 하였다. 2020년 2월 2일부터 2020년 3월 2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68,792,72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했는데.

지난 2020년 2월 오픈마켓 브랜드 빅데이터 46,986,714개와 비교하면 46.41% 증가했다고 합니다.

 

오픈마켓 쿠팡 마켓플레이스가 특징으로 내세우면서도 지향하고 있는 것은 바로 최저 수수료입니다.

쿠팡 마켓플레이스는 국내 최저 수수료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1. 스토어 다이렉트 링크로 들어온 고객이 24시간 내에 구매할 경우: 판매수수료 0% 라고 합니다.
쿠팡 마켓플레이스에 입점하면 생기는 나만의 ‘스토어’에는 다이렉트 링크가 있습니다. 판매자센터에서 내 스토어 다이렉트 링크를 복사해 SNS, 블로그 등 외부 채널에서 홍보할 경우, 해당 링크로 고객이 들어와 24시간 내에 구매한 건에 대해서는 판매수수료가 없고 대신 판매대금 기준 스토어운용료 3.5%만 부과된다고 합니다.


2. 쿠팡 내에서 검색 등으로 구매하면: 카테고리별 판매수수료 4~11%
고객은 쿠팡 앱 내에서 검색 등 다양한 방법으로 내 상품을 구매할 수 있고

이런 경우에는 카테고리에 따라 4~11% 사이의 판매수수료가 부과된다고 합니다.

 

이처럼 오픈마켓 쿠팡 마켓플레이스는 수수료를 낮추면서도 입점 업체를 늘릴 수 있고

쿠팡이라는 브랜드 인지도를 통해서 소비자들의 유입을 증가시키고 있었죠.

 

한국의 아마존을 꿈꾸는 쿠팡이 기존의 강점인 로켓배송과 이커머스에 오픈마켓 서비스를 강화하고

앞으로 서비스를 더 확장하고 강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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