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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분석

1인가구 맞춤형 비대면 세탁 서비스, 런드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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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코로나19로 인해서 비대면 서비스들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OTT 서비스들이 성장을 하고 있는 가운데 비대면 세탁서비스 런드리고도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데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비대면 세탁 서비스, 런드리고>

 

런드리고는 국내 최초 비대면 모바일 세탁 서비스, 글로벌 최고 수준의 스마트팩토리,

드라이클리닝과 생활빨래가 결합된 올인원 서비스, 24시간 하루 배송,

다양한 상품이 결합된 정기 구독 모델 등을 선보이며 국내 세탁 시장의 새로운 혁신을 이끌어 왔습니다.

코로나 위기에도 국내 대표적인 비대면 비즈니스 모델로 인정 받으며 서비스 오픈 이래

올 4월까지 월 평균 30% 성장해왔습니다.

그리고 런드리고는 자체 개발 스마트 빨래 수거함 ‘런드렛’을 통해 비대면으로 주문부터 세탁,

배송까지 하루 만에 이뤄져 세탁소를 직접 찾는 번거로움을 없애고 드라이클리닝뿐만 아니라

물빨래까지 한번에 해결하는 올인원 상품으로 바쁜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현재 런드리고는 현재 서울 전역과 경기 일산 및 판교 지역에서 서비스를 운영 중으로

지난 1년 간 누적 70만 장 이상의 드라이클리닝, 200만 리터 분량의 물세탁, 3만 장의 이불세탁을 처리하는

등 빠른 성장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비대면 모바일 세탁 서비스 런드리고를 운영 중인 의식주컴퍼니가 총 170억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런드리고는 서비스 출시 1년을 막 넘은 시점임에도 불구하고 기술력과 사업성을

인정 받아 지난해 5월 65억원의 시리즈A 투자 유치 이후 1년 만에 약 3배 규모에 달하는 시리즈B 투자를

받게 되면서 더 주목받고 있습니다.

 

 

조성우 의식주컴퍼니 대표는 “국내 세탁 시장을 혁신하여 이용자들의 여가시간을 보다 가치 있게 하는데

일조하고 싶다”며 “세탁과 함께 연계할 수 있는 옷 수선 서비스 등을 추가로 선보여 나갈 계획이다”고 전했습니다.
한편 비대면 세탁 서비스, 런드리고는 최근 이불 빨래 전용 상품인 베딩온리 요금제를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베딩온리 요금제’는 월 정기 구독 상품으로 이불 3장과 수거배송 1회가 포함 돼 있으며 44% 할인 된

금액인 2만8700원에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후 세탁 관련 정기구독 서비스를 진행하면서 서비스를

확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한편, 비대면 세탁 서비스, 런드리고가 이렇게 성장을 하기까지 타깃과 트렌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런드리고의 타깃 및 초기 전략>

 

비대면 세탁 서비스 런드리고의 경우 초기 타깃으로 2030대 직장인 1인가구를

집중적으로 공략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셔츠를 자주 입는 경우에는 이를 

관리하는 것이 1인 가구 입장에서는 번거러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파악해서

런드리고는 편리하고 합리적인 가격이라는 점을 어필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무엇보다도 편리미엄이라는 트렌드, 최근의 언택트 소비에 어울리는 서비스로

주목을 받고 급성장했습니다.

 

<편리미엄 트렌드>

비용이 어느정도 들더라도 편리함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늘어났고 가사일의 경우도

가사시간을 줄여주는 기기, 서비스들이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가사도우미 중개서비스

미소가 대표적이죠. 비대면 세탁 서비스 런드리고도 이러한 편리미엄, 최근 언택트 소비가

주를 이루른 상황에 적합한 서비스로 사랑을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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