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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분석

국내 여행에 집중하는 마이리얼트립과 트리플 앱, 클라우드에 주목하는 야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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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리얼트립>

 

마이리얼트립은 코로나19 발생 이후 국내 시장에 서비스를 집중하며 항공, 숙박, 투어와 액티비티 등의 상품군을 빠르게 확보하고 하고 있습니다. 현재 2000여개의 다양한 국내 투어 상품을 판매 중이며 최근에는 랜선투어 등의 비대면 여행 상품을 높은 인기를 보이고 있죠. 해외 여행을 갈 수 없는 사람들이 국내 여행에 눈길을 돌리는 가운데 마이리얼트립은 비대면으로 국내 여행상품을 알아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마이리얼트립은 상반기에 미식·스파·골프 상품 등을 선보이며 국내 여행에 집중하는 모습이었습니다. 마이리얼트립은 테이블엔조이와의 파트너쉽을 통해 150개 이상의 국내 호텔 뷔페권 및 인기 레스토랑 등 식사권을 최대 46%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했고 미식 상품과 함께 마이리얼트립은 쉐라톤 서울 디큐브시티 호텔 더 스파, 여의도 메리어트 호텔 수 스파,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 인스파, 메이필드 호텔 코코노르 스파 등 프리미엄 호텔 스파권을 최대 50% 할인 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는 스파 상품도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이동건 마이리얼트립 대표는 “국내 여행 매출은 코로나19 발생 전 대비 오히려 4배 넘게 성장했다“며 “신규 유치한 투자금을 바탕으로 여행의 미래를 함께 그려나갈 인재 채용도 적극 계획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한편, 600만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는 해외 여행가이드 스타트업 트리플 앱도 국내여행에 집중하는 모습이었습니다.


<트리플 앱>

 

트리플 앱은 600만 가입자를 돌파하는 과정동안 축척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여 AI시스템을 구축하는 중입니다.

개인의 여행 스타일에 따라 단계별로 추천해주는 트리플의 AI 시스템으로 사용자가 자신의 여행 계획과 스타일을 알려주면, AI가 기존 여행자들의 빅데이터를 분석해 개별 여행 스타일에 맞는 장소, 호텔, 일정, 투어・액티비티 등 여행 정보와 상품을 추천합니다. 현재 트리플 앱은 코로나19로 해외 여행이 어려운 가운데 국내 여행도 맞춤형으로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트리플 앱은 다양한 테마를 주제로 한 콘텐츠를 제공해 여행자 취향을 충족시킬 예으로 여기에 지도에서 직접 동선을 보며 일정을 짤 수 있는 기능과 가계부, 다른 사용자와 여행 정보를 공유하는 등 트리플 대표 기능도 제공합니다.
그리고 트리플 앱은 코로나19 위기 속 여행자 안전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자체 기능 중 하나인 여행 준비물 확인 목록에 마스크, 손 소독제 등 방역 물품을 포함하고, 코로나19 예방 수칙과 여행 중 증상 발생 시 연락처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김연정 트리플 대표는 "코로나19로 인한 상황 변화를 비롯해 600만 가입자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국내 도시 1호로 제주를 열게 됐다"며 "향후 여행자 수요에 따라 국내 여행지 서비스를 더욱 확대하고, 동시에 생활 속 거리 두기도 함께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국내 대표 숙박 O2O 플랫폼인 야놀자는 클라우드 서비스에도 주목하고 있습니다.


<야놀자>

 

야놀자는 지난 2017년부터 클라우드 기반의 호텔 객실관리시스템(PMS)를 개발해 글로벌 호텔 2만2000여곳에 공급하고 있는데 자체 개발한 와이플럭스 키오스크 판매량이 코로나19가 본격화된 3월 이후 월 평균 63% 증가했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야놀자는 특히 올해 4월 키오스크 판매량은 전월 대비 227% 증가해 가장 높은 상승폭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야놀자는 지난해 11월 온라인 예약 플랫폼과 자동 연동되는 셀프 체크인 기기 와이플럭스 키오스크를 출시했으며 플랫폼 예약 시 발급되는 QR코드를 기기에 인식하면 즉시 체크인 및 객실 키를 수령이 가능합니다. 숙박 체크인을 비대면 서비스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키오스크를 이용한 체크인 비중은 기존 대비 33%p 증가했다. 키오스크 설치 호텔에 재방문하는 비율 역시 상권 평균 대비 138%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정재훈 야놀자 HST 그룹장은 “와이플럭스 키오스크는 클라우드 기반 기술로 실시간 상태 및 장애 모니터링과 신속한 업데이트가 가능한 것이 특장점”이라며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언택트 기술이 빠르게 확산됨에 따라 호텔에서도 대면 서비스 시간을 줄이고 운영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지속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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