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분석

클래스 101의 성장을 이끈 것_업글인간과 긱 이코노미

반응형

<클래스101 소개>

 

 클래스 101은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를 배울수 있는 온라인 강의 플랫폼입니다. 

 런칭 후 약 1년 8개월 만에 이룬 성적이다. 클래스101은 현재 약 380개의 클래스를 런칭, 판매 중이며,

가입 크리에이터의 수는 약 8000명 정도에 누적투자액이 100억을 넘을 정도로 시장에서도

인정을 받은 기업입니다. 이전에보 온라인 강의를 제공하는 플랫폼이 있기도 했는데 클래스101이

이렇게 단기간 성장할 수 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일단 클래스 101 자체 경쟁력도 있습니다.

온라인을 통해서 간편하게 드로잉, 디자인, 동영상 편집 등 퀄리티 있는 강의를 들을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집중했습니다. 거기다가 현재의 트렌드와도 잘 맞았다는 점이 있는데 바로 업글인간, 긱이코노미입니다.

클래스101의 성장에 도움을 준 트렌드 업글인간과 긱이코노미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업글인간>

 

주 52시간이 정착되기 시작하면서 직장인분들이 퇴근을 하고 난 뒤 자기계발을 위해서 힘쓰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업글인간은 2020 트렌드 코리아의 책에 따르면 올해의 트렌드로 꼽히기도 했죠.

"현재 업글인간이 지향하는 'Better me' 뒤에 숨겨진 말은  'than yesterday'라고 할 수 있다"라는 말을 통해서

업글인간에 대해서 알 수 있죠. 4차 산업혁명이라고 불리는 요즘 기계가 인간의 일을 대체하는 등의 상황도 있지만

어제보다 나은 자신의 모습에 주목하는 것입니다.

 

업글인간에게 성장 그 자체가 과정이자 목표이라는 점에서 이전에 스펙 쌓기를 위한 것과는 비교가 됩니다.

그렇다면 이 업글인간의 자기계발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세 가지 업글인 핫한 몸, 딥한 취미, 힙한 지식을 갖추는 것이 업글인간의 자기계발 포인트라고 한다.

 

1.힘들지만 함께해서 즐거운 운동과 철저한 자기관리로 만드는 몸의 업그레이드를 추구한다. 

2. 새로운 경험과 즐거움의 경지를 개척하고 깊이를 더하는 취미의 업그레이드이다.

3. 다양하게 가공된 지식 섭취와 살롱을 통해 지적 세계를 확장해가는 지식의 업그레이드를 꼽을 수 있다.

 

(출처: 트렌드 코리아 2020)

 

성장의 기준이 자신이라는 점에서 업글인간은 이전의 성공을 추구하는 세대들과는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편, 긱 이코노미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겠습니다.


<긱 이코노미>

 

긱 이코노미는 처음에는 긱(gig)이라는 단어가 프리랜서, 1인 자영업자를 뜻하는 단어로 이용되었으나, 

최근 온디맨드 경제(기업이 수요자의 요구에 즉각적으로 대응하여 서비스 및 제품을 제공하는 경제)가 등장하면서 

그 의미가 확장되었으며, 2015년에 맥킨지 컨설팅사에서는 ‘디지털 장터에서 거래되는 기간제 근로’라고 정의한 바 있습니다.

 

한 직장에서 오랫동안 근무를 하는 경우가 적어지고 이직이 잦아지고 고용 불안정성이

높아지면서 긱 이코노미가 성장을 한 것도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긱 이코노미의 성장에 해당 플랫폼들이 성장했습니다. 프리랜서분들이 일을 구할 수 있는 크몽, 숨고 등의

플랫폼들이 현재도 성장을 하고 있고, 클래스 101에서도 온라인 강의를 제공하는 크리에이터 분들 성장하고 있습니다.

 

클래스 101에서는 하나의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서 크리에이터분들이 정착할 수 있도록

홍보에도 신경을 많이 쓰고 있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