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꼭 알아야하는 마케팅 이론

마케팅을 하기 전 마케터가 꼭 알아야할 마케팅의 방향 북극성 지표

반응형

안녕하세요. 마케터라면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에 고객들을 증가시키고 매출을 늘리는데 주력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사람들이 더 많이 이용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어떤 회사의 대표는 블로그 포스팅을 늘려라고 하거나 리뷰를 늘리는 이벤트를 늘려야한다는 말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것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마케팅의 방향입니다. 자사의 핵심가치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고객들이 어떻게 반응을 하는지 파악하는게 중요하죠. 그래서 오늘은 마케팅의 방향인 북극성 지표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북극성지표란?>

북극성 지표는 한 마디로 팀의 목표와 방향, 그리고 성공을 가늠하는 주요 척도입니다. ‘북극성’이 방위를 찾는데 도움을 주듯이 이 지표를 통해 회사의 현 상황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는 의미로 만들어졌으며,  팀이 단기적인 성장을 넘어서 장기적인 관점의 고객 성장을 이끌어내는 데 도움이 되는 지표입니다.

(출처:세계 최고의 제품 분석 솔루션인 Amplitude(앰플리튜드))

 

북극성 지표는 고객이 우리 서비스를 통해 얻게 되는 핵심 가치를 정확히
대변하는 지표이다.
-션 엘리스(Sean Ellis)-

 

진화된 마케팅 그로스해킹의 저자인 션 엘리스도 북극성지표가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서 말을 했었습니다. 그렇다면 북극성 지표는 어떻게 만들어가야할까요?

 

 

깨달음의 순간이 오는 것을 아하 모먼트라고 하는데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가 가진 포인트를 찾고 이 지표를 개선하는데
집중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은 10일내에 7명의 친구들을 만들면 활성유저가 되고
드롭박스 최소 1개 파일의 드롭박스 폴더에 넣을때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합니다. 

글로벌 기업은 이처럼 고객들이 이용패턴을 파악해서 아하모먼트를 찾고 북극성 지표를 만들어간다고 갑니다.

 

국내에서는 O2O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스타트업들이 많이 생겨났고 유니콘기업들이 생겨나기도 했는데

이 기업들의 북극성 지표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수리 서비스인 카닥의 경우 자동차 수리를 원하는 운전자들이 카닥 어플을 통해서

업체의 가격을 확인합니다. 이 고객들은 업체가 없다면 가격을 비교하기 어렵겠죠.

카닥 입장에서는 고객들이 이용을 하지 않으면 수익을 내기 어려우니 고객유치가 우선일 것입니다.

그래서 카닥은 초기에 북극성 지표로 고객견적수와 업체수에 집중을 했을 것입니다.

 

O2O서비스의 경우 중개서비스이기 때문에 자사 이용고객은 물론 해당 업체 사장님들 모두

신경을 써야하니 북극성 지표를 꼼꼼히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편, 초기 북극성 지표를 설정하고 난뒤 시간이 지나면서 회사가 커져서 북극성지표가 달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회사 규모가 커진 만큼 재정비를 해야할 상황이 있습니다.


북극성지표는 KPI와 달리 회사가 나아가야할 방향을 알려주고 있다는 점이 다릅니다. 그래서 초기 스타트업의 경우 북극성지표를 찾고 이에 맞춰서 집중적인 마케팅을 해야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