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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사례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남성의류쇼핑몰_무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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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성의류쇼핑몰, 무신사 소개>

 

지난해 국내에서 유니콘 기업들이 꾸준히 생겨났는데 무신사의 행보가 돋보였습니다.

기업 가치 2조2000억원의 온라인 패션 커머스, 세계 최대 벤처캐피털인 세쿼이아캐피털로부터

2000억원 규모의 투자 유치, 한국의 10번째 유니콘이 되었죠.

 

무신사는 이전에도 커뮤니티 형태로 존재했었습니다.  2003년 인터넷 커퓨니티 프리챌에 만들어진

패션 운동화 커뮤니티 ‘무진장 신발 사진이 많은 곳’이 지금의 무신사가 되기까지, 그 배경은 온라인이라고 합니다.

고등학교 3학년이던 조만호 무신사 대표가 사진과 정보를 공유하던 운동화 커뮤니티는 2006년 웹진의 형태로 변모했고, 2009년 커머스 기능을 도입하면서 지금의 패션 이커머스 기업이 되었다고 합니다.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시작해서

패션 이커머스로 도약했다는 점에서 커뮤니티의 중요성을 다시 깨닫게 되죠.

 

무신사의 구매비중을 살펴보면 1020세대가 전체 거래액의 약 80% 수준에 달하고 남성분들이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남성의류쇼핑몰, 무신사는 어떤 마케팅을 펼쳤고 앞으로 어떤 마케팅을 하려고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무신사 마케팅 1.큐레이션>

 

무신사 홈페이지를 접속하면 다양한 콘텐츠들이 많은데 해당 제품을 클릭을 하고 난뒤

자신의 체격에 맞는 사이즈를 추천해주고 있습니다. M,L 등으로 제품 사이즈만 추천하는 것이 아니라

체격에 맞는 어울리는 사이즈를 알려주고 있죠. 거기다가 이와 관련된 상품, 해당 상품과 많은 분들이

조회했던 상품을 보여줍니다.

한편, 매거진, 룩북의 콘텐츠들이 제공되서 어떻게 코디를 하면 좋을지 알려주고 있다는 점이

돋보입니다. 

 

개인화 시대에 어울리는 코디 콘텐츠 및 큐레이션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의 구매를

이끌어내는데 기여를 했습니다. 또 다른 마케팅은 바로 체류율을 높이는 방식입니다.


<무신사 마케팅 2.체류율을 높이다>

 

남성의류쇼핑몰 무신사에 처음 가입을 하면 신규 회원 모두에게 15% 할인 쿠폰과 적립금 3,000원이

주어집니다. 뿐만아니라 회원들을 위한 혜택이 꽤 많습니다. 

회원 등급별 1-10% 추가 할인 & 적립, 적립금 선할인 제도,매월 회원 등급별 2-8% 정기 할인 쿠폰팩 지급
매년 생일 10% 축하 쿠폰,100% 무료 배송

쇼핑몰은 자사 사이트의 체류율을 높이는 것이 관건이죠.

타사의 쇼핑몰에서도 회원가입 쿠폰, 무료배송을 진행하기도 하지만 무신사는 회원들이 구매를 계속할때마다

등급이 올라가는 형태입니다. 구매를 하고 난뒤 종이 쿠폰 형태로 추가 적립금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는 점도

체류율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결제 전 관련된 상품을 알려주면서 큐레이션과 결합해서 체류율을 높이고 있죠.

마지막으로 앞으로 무신사는 어떤 마케팅을 할지 알아보겠습니다.


<무신사 마케팅 3. 콘텐츠 커머스>

 

무신사는 1020세대가 주로 이용하는 쇼핑몰이죠. 1020세대는 유투브등 영상 플랫폼에 익숙한 점을

알고 콘텐츠 커머스 형태로 마케팅을 진행중입니다. 현재 무신사 TV라는 채널에서 직원들의 출근길 룩,

,온 스트릿 등 패션 관련 콘텐츠를 꾸준히 제작하고 있습니다. 조회수도 콘텐츠 하나에 60만 조회수가 넘는

곳도 있고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다는 것을 보았습니다.


현재 1020세대가 주 타깃이면서 제품을 판매하는 스타트업에서 콘텐츠 커머스로 나아가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마약베개로 대표적인 블랭크 코퍼레이션도 그러한 모습이었는데 남성의류쇼핑몰, 무신사의 경우도

앞으로 콘텐츠 경쟁력을 높이는데 집중하는 모습을 보일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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